은혜병원 가상현실 알코올 케어
몸과 마음,그리고 일상을 함께 돌보는 공간,은혜병원 휴먼케어센터 입니다.
가상현실(Virtual reality therapy)
가상현실 치료는 환자가 겪는 상황을 실제처럼 느끼게 하기 위해 스크린과 입체안경, 입체 음향 시스템 등이 구비된 장소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 입니다.매트릭스나 토탈 리콜에서 등장하는 가상현실 기술을 의료에 접목한 혁신적 치료 프로그램으로 컴퓨터 속에 증상과 관련 된 가상 환경을 통해 실제 환경처럼 착각하게 함으로써 실제 상황에 부딪치지 않더라도 안전하게 증상을 치료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최첨단 치료 방법입니다.1999년 국내에서 고소공포증 치료에 성공한 이후 비행공포증, 대인공포증 등 공포증에 대한 연구 및 치료성과는 이미 알려져 있는 상태로 최근에는 정신분열병 환자의 사회재활 치료나 치매, 뇌졸중 환자의 재활 치료 등 다양한 분야로 활발한 접목이 시도되고 있습니다.
가상현실치료.png
가상현실치료2.png
알코올에 대한 강한 음주 충동, 가상현실 치료로 새로운 희망을 열다.
가상현실치료4.png
가상현실 상황 ①
삼겹살이 맛있게 익어 가는 모습
가상현실치료5.png
가상현실 상황 ②
포장마차 속의 다양한 안주
가상현실치료3.png
가상현실 상황 ③
호프집에서의 정겨운 분위기
입체안경을 쓴 환자들은 실제 술집 같은 분위기 속에서 음주 충동을 느끼기 시작합니다.술병과 술 냄새, 왁자지껄 떠드는 소리는 더욱 더 술에 대한 충동을 자극하게 됩니다.
​이어 바뀌는 혐오 자극을 통해 술에 대한 거부 반응을 인위적으로 유도하게 되며 여러 차례 반복 학습을 통해 어느덧 술에 대한 충동은조절 가능 할 수 있게 되고 재발 횟수도 많이 줄어들게 됩니다.